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한 삶을 위한,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8. 01:44

    안녕하세요. 저입니다.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거의 매일 나오고 있죠? 특히 기대수명 자체가 거의 매일 바뀌면서 그만큼 건강한 삶을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만큼 미리 질병을 예방하는 건강 진단도 중요해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하지만건강검진을꼭많이하는게좋을까?어떤시기에,어떤건강검진을하면좋을까?라는생각을가진분들이많거든요.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검진에 관한 이 스토리를 해보려고 한다. ^^


    >


    우선 가장 중요하고 꼭 기억해야 할 것은 행정부가 최소한의 기본적인 검진을 제공하는 생아주기별 검진을 반드시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본적이고 반드시 실시해야 할 검진을 행정부 필수로 정한 것입니다. 이때 비교적 간단한 검사를 하는데 그것만으로도 성인병 및 이상병을 초기에 발견할 수 있고 적절한 정밀검사 및 치료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현재 인구 사망원인에서 가장 큰 비율은 암입니다. 특히 건강 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암의 조기 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갑상샘암의 경우에는 치료 후 5년 생존율이 95%가 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암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한 경우 완치율이 95%까지 높게 나타났습니다. 즉, 모든 종류의 암에서 생존율, 완치율은 각기 다르지만 초기에 진단받고 치료받는 것이 완치율과 생존율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비결임은 이미 밝혀졌습니다. (췌장암의 경우, 치료 후 5년 생존율이 8퍼센트 정도로 굉장히 낮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 진단 및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도 기본적인 건강 검진을 보면 성인 질환(대사 증후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이상 지질 혈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생활 습관을 바꾸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적어도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면 많은 성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니까요.


    >


    이미 언급한 암에 대한 한국 정부의 특징을 보면 한국에서는 특히 위암이 많다. 흡연, 짜거나 그을린 sound식 등의 생활연습 뿐만 아니라 헬리코박터균(H. pylori) 감염이나 소가족력, 이전위 수술과 과거력, 만성위축성위염 등 다른 위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폐 암의 경우 다양한 암 중 발병률은 4위를 했으나, 사망률은 1위 욧움니다. (세계적으로 빈도가 높아 사망률은 다른 암의 종류에 비해서도 높다.) 우리 정부의 국립 암 센터에서 2002년'국내 5대 암 검진 권고안'을 내고 최근 7-암 검진 권고안까지 내놓은 상태다.


    >


    출처 : 국립암센터


    이야기는 기준을 나타낸 것으로, 가장 효율적인 건강진단을 위한 최저한, 따라야 할 기준으로, 그리고 부모가 과민한 성인과 자신의 건강을 지킬 때에 참고해 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과인라에서 특히 흔한 위암의 경우 정기검진과 함께 만성위축성위염 등 위 질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암 대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위내시경을 받아야 한다. 평소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먹고, 짠 소리와 숯의 음식을 멀리하고, 흡연도 피하는 것이 위암의 출범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대장암의 경우는 대장 내시경을 통해 조기 검진과 함께 조기 치료도 가능합니다만. 대장암에 영향을 주는 고지방식, 비만, sound주를 피하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폐암의 경우 간접 흡연을 포함한 모든 흡연이 폐암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으로 금연은 필수입니다. 간암의 경우에는 다른 암보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의 기간이 길기 때문에 특히 과도한 조기발견이 효과적이며 간암 발생 시 간염 바이러스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십시오. 단, 피로 곤비의 약간의 sound 주식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간염 바이러스의 영향이 큽니다. 따라서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이며 이 과의 인간경변이나 과도한 sound 주식 등 위험인자가 되는 고위험군은 명확히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간은 이른바 침묵의 장기라고 해서 증상이 과도하게 발병했을 때는 이미 잘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


    여성의 경우 최근 유방암 생성이 늘고 있습니다. 여성에게서 두 번째로 흔한 암이네요. 유방암은 가족력과 과거력, 여성 호르몬 노출(빠른 초경, 늦은 폐경), 비만, 솔리주 등이 관여하므로 전문의의 진료와 검진을 계속 받아야 한다.


    >


    추가로 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한안과학회가 발표한 '국민안과검진' 가이드라인입니다.


    >


    1. 행정부에서 시행하는 건강 검진(소아 정신과 학생 검진, 학교 검진과 성인의 1반의 건강 검진과 평생 전환기 건강 검진)을 잘 받아서 시력 이상이 있는 경우 분명히 안과 검진과 정밀 검사를 받도록 할께요.2. 만 3~4살 이전에는 시력 검사를 포함한 안과 검진을 받도록 할께요. 이 시기에는 처음으로 아이의 시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약시에 의한 시력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수적이며, 시력의 발달에 중요한 어린 시기에 약시가 발생한 것을 놓쳐서 치료 시기를 놓치면 다음에는 회복이 어렵슴니다.3.40세 이상 성인은 녹내장, 백내장, 망막 검사를 포함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적어도 1년에 한번 받도록 할께요. 녹내장, 과인관련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은 초기에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실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4. 대가족 중 녹내장 환자가 있다면 적어도 1년에 한번 검진이 필수 이프니다니다.5. 당뇨 고혈압이 있는 경우 망막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고,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당뇨와 고혈압은 눈 그 다소움의 분, 망막 혈관에도 이상을 1우인 출혈/유리 채 변성 등의 질환을 이야기할 수 있는 슴니다. 오항의 날은 건강 진단에 대해 조사해 봤는데요. 올바른 건강 진단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뭐든지 조기발견이 중요하니까요. 건강 진단에 대해 부디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또한 오핸시도 올바른 의학정보와 함께 건강한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